이것 때문에 하루종일 아주 생난리를 쳤네요ㅎㅎ

하드용량 부족으로 10년만에 4GB짜리 하드를 하나 샀습니다.

디스크초기화 잘됐고 다 정상적으로 인식하고 복사도 평균 130MB/s속도로 잘 나와주고 괜찮더군요.

전에는 뭘 지울까 한참 고민했었는데 이젠 빠방한 용량으로 그럴 걱정이 없어졌네요.

근데 토렌트로 다운받는데 계속 I/O오류가 떠서 안되더군요.

그래서 8시간동안 하드 배드섹터검사도 하고 혹시 케이블문제인가 해서 다른걸로 바꿔도 보고 포트도 바꿔봤지만 다 소용없었습니다. 일반적인 복사나 다른건 다 정상인데 유독 토렌트에서 I/O오류로 다운이 안되네요. 권한문제인가 싶어 관리자권한으로 해보기도 하고 별 생쇼를 다했습니다.

사설은 여기까지하고 해결한 걸 알려드리겠습니다.



토렌트의 도구 - 옵션 - 다운로드에 가서 미완료 토렌트 보관하기에 체크를 꺼야 합니다.



혹시몰라 저곳에 체크를 했던게 문제였네요. 원래 기본값은 체크해제되어 있습니다.

기본 저장 경로와 다른 드라이브로 했는데 이게 토렌트 저장경로와 안에서 뭔가 꼬이나봅니다.

실제 경로를 못찾아 I/O오류를 자꾸 뱉어낸듯 싶네요.

여튼 혼자 생쇼하고 혼자 해결하고...ㅋ 여튼 저곳은 절대 건드리지 말길 바랍니다.

물론 하드에 배드섹터등의 실제 문제가 생겼다거나 데이터케이블 불량으로 I/O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끝 -